스프링 컨테이너와 빈
스프링 컨테이너의 생성
ApplicationContext applicationContext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ApplicationContext를 스프링 컨테이너라고 한다.
ApplicationContext는 인터페이스이다.
AppConfig를 사용해던 방식이 어노테이션 기반의 자바 설정 클래스로 스프링 컨테이너를 만든 것이다.
스프링이 @Bean으로 등록을 해놓았던 것들에대해서 스프링 컨테이너에 저장을 해둔다.
기본 이름으로 Bean이 메소드 이름으로 등록이 되게 된다.
applicationContext.getBean("memberService", MemberService.class)
이렇게 이름을 지정해서 빈을 가져올 수 있다.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를 하면서 AppConfig에 대한 정보를 준다.
그러면 스프링 컨테이너가 만들어 진다.
컨테이너를 생성할때는 구성 정보를 주어야하는데 구정정보가 AppConfig.class이다.
스프링 컨테이너가 AppConfig 정보를 보고 인지를 하게된다.
스프링 컨테이너가 스프링 빈을 등록하는데 @Bean이 붙은 것들을 모두 호출한다.
- @Bean을 모두 호출한다.
- 메소드 이름을 Key(빈 이름)으로 지정, 값은 return 하는 객체로 저장한다.
Value는 new해서 생성한 객체로 등록한다.
- 이를 스프링 빈 이라고 한다.
빈 이름은 항상 다른 이름으로 부여 해야한다!!!
- 동적인 객체 의존관계를 주입한다.
- 실제 스프링 bean이 연결이 된다.
스프링은 빈을 먼저 생성을 하고, 의존관계를 주입하는 단계가 나누어져 있다. 작성하는 예제에서는 자바로 bean을 등록하면 생성자를 호출하면서 의존관계 주입도 한번에 처리된다.
컴포넌트스캔
일일히 수동으로 @Bean을 등록하기는 정말 귀찮고, 설정 정보가 커지면 누락하는 문제도 발생한다.
따라서 자동으로 스프링 빈을 등록하는 컴포넌트 스캔이 있다.
컴포넌트 스캔을 사용하려면 먼저 @ComponentScan 을 설정 정보에 붙여주면 된다.
컴포넌트 스캔은 이름 그대로 @Component 애노테이션이 붙은 클래스를 스캔해서 스프링 빈으로 등록한다.
@Configuration
@ComponentScan(
excludeFilters = @ComponentScan.Filter(type = FilterType.ANNOTATION, classes = Configuration.class)
)
public class AutoAppConfig {
...
...
}

@ComponentScan 은 @Component 가 붙은 모든 클래스를 스프링 빈으로 등록한다.
이때 스프링 빈의 기본 이름은 클래스명을 사용하되 맨 앞글자만 소문자를 사용한다.
빈 이름 기본 전략: MemberServiceImpl 클래스 memberServiceImpl
빈 이름 직접 지정: 만약 스프링 빈의 이름을 직접 지정하고 싶으면 @Component("memberService2") 이런식으로 이름을 부여하면 된다
- basePackages : 탐색할 패키지의 시작 위치를 지정한다. 이 패키지를 포함해서 하위 패키지를 모두 탐색한다.
- basePackages = {"hello.core", "hello.service"} 이렇게 여러 시작 위치를 지정할 수도 있다.
- basePackageClasses : 지정한 클래스의 패키지를 탐색 시작 위치로 지정한다.
- 만약 지정하지 않으면 @ComponentScan 이 붙은 설정 정보 클래스의 패키지가 시작 위치가 된다.
설정 정보 클래스의 위치를 프로젝트 최상단에 두는 것이다. 최근 스프링 부트도 이 방법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예를 들어서 프로젝트가 다음과 같이 구조가 되어 있으면
com.hello com.hello.serivce com.hello.repository com.hello
프로젝트 시작 루트, 여기에 AppConfig 같은 메인 설정 정보를 두고, @ComponentScan 애노테이션을 붙이고, basePackages 지정은 생략한다.
이렇게 하면 com.hello 를 포함한 하위는 모두 자동으로 컴포넌트 스캔의 대상이 된다. 그리고 프로젝트 메인 설정 정보는 프로젝트를 대표하는 정보이기 때문에 프로젝트 시작 루트 위치에 두는 것이 좋다 생각한다.
참고로 스프링 부트를 사용하면 스프링 부트의 대표 시작 정보인 @SpringBootApplication를 이 프로젝트 시작 루트 위치에 두는 것이 관례이다. (그리고 이 설정안에 바로 @ComponentScan 이 들어있다!)
아니 안에 텅 비었고,,, 의존관계 주입은 어떻게해???
의존관계 주입은 대상이 되는 클래스에서 @AutoWired를 붙여주도록 하자 의존관계를 자동으로 주입해준다.
그러면 스프링이 맞는 타입을 찾아와서 자동으로 연결, 주입을 해준다.
생성자에 @Autowired 를 지정하면, 스프링 컨테이너가 자동으로 해당 스프링 빈을 찾아서 주입한다.
이때 기본 조회 전략은 타입이 같은 빈을 찾아서 주입한다(타입조회).
파라미터가 많아도 모두 자동으로 주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