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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다트게임알고리즘 2023. 8. 24. 22:24
문제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문제
빡구현 문제이다.
여러 케이스들을 생각해야 해서 고민이 많았다.
우선 첫 숫자에서 *이나 #이 나올때에는 다른 케이스와 다르게 자신의 숫자에서 곱해야 한다.
따라서 첫 숫자는 따로 구성을 해서 구하였다.그리고 이전의 숫자를 기억해야 한다.
다음 숫자의 패턴에서 *이 나올 시 이미 합했던 숫자를 빼주고 2배를 곱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전의 문자를 기억해야하는 부분에서 고민이 많았는데, 인덱스를 활용하면 이전의 인덱스가2개나 3개 차이가 날지 고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인덱스활용보다는 그냥 값 자체를 기억하는 방법으로 하였다.그리고 문제를 잘 읽자...
이전 문자만 두배를 곱하는줄 알았는데, 현재의 숫자도 두배를 곱해야 하였다.
흑... 이것 때문에 시간이 ㅜㅜimport java.util.*; import java.lang.*;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int beforeNumFirst = 0; int beforeNumSecond = 0; // 첫 숫자 beforeNumFirst = Integer.parseInt(dartResult.substring(0, 1)); int j = 1; if (j != dartResult.length() - 1 && isNumber(dartResult.substring(1, 2))) { beforeNumFirst = Integer.parseInt(dartResult.substring(0, 2)); j = 2; } for(; j < dartResult.length(); j++) { String str = dartResult.substring(j, j + 1); if (isNumber(str)) { break; } else if (isArea(str)) { char ch = str.charAt(0); if (ch == 'S') { answer += beforeNumFirst; } else if (ch == 'D') { beforeNumFirst = (int) Math.pow(beforeNumFirst, 2); answer += beforeNumFirst; } else { beforeNumFirst = (int) Math.pow(beforeNumFirst, 3); answer += beforeNumFirst; } } else { char ch = str.charAt(0); if (ch == '*') { answer -= beforeNumFirst; beforeNumFirst = beforeNumFirst * 2; answer += beforeNumFirst; } else { answer -= beforeNumFirst; beforeNumFirst = beforeNumFirst * -1; answer += beforeNumFirst; } } } boolean flag = false; for(int i = j; i < dartResult.length(); i++) { String str = dartResult.substring(i, i + 1); if (i != dartResult.length() - 1 && isNumber(dartResult.substring(i, i + 2))) { str = dartResult.substring(i, i + 2); flag = true; } if (isNumber(str)) { beforeNumSecond = Integer.parseInt(str); } else if (isArea(str)) { char ch = str.charAt(0); if (ch == 'S') { answer += beforeNumSecond; } else if (ch == 'D') { beforeNumSecond = (int) Math.pow(beforeNumSecond, 2); answer += beforeNumSecond; } else { beforeNumSecond = (int) Math.pow(beforeNumSecond, 3); answer += beforeNumSecond; } if (flag) { if (i != dartResult.length() - 1 && isNumber(dartResult.substring(i + 2, i + 3))) { beforeNumFirst = beforeNumSecond; } } else { if (i != dartResult.length() - 1 && isNumber(dartResult.substring(i + 1, i + 2))) { beforeNumFirst = beforeNumSecond; } } } else { char ch = str.charAt(0); if (ch == '*') { answer -= beforeNumFirst; answer += beforeNumFirst * 2; answer -= beforeNumSecond; beforeNumSecond = beforeNumSecond * 2; answer += beforeNumSecond; } else { answer -= beforeNumSecond; beforeNumSecond = beforeNumSecond * -1; answer += beforeNumSecond; } beforeNumFirst = beforeNumSecond; } if (flag){ i++; flag = !flag; } } return answer; } static boolean isNumber(String str) { for(int i = 0; i < str.length(); i++) { if (!Character.isDigit(str.charAt(i)))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static boolean isArea(String str) { return str.length() == 1 && (str.charAt(0) == 'S' || str.charAt(0) == 'D' || str.charAt(0) == 'T'); } }
https://github.com/Win-9/Algorism/tree/main/programers/%EB%8B%A4%ED%8A%B8%EA%B2%8C%EC%9E%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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