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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J] 음식물 피하기알고리즘 2023. 11. 27. 22:12
문제
코레스코 콘도미니엄 8층은 학생들이 3끼의 식사를 해결하는 공간이다. 그러나 몇몇 비양심적인 학생들의 만행으로 음식물이 통로 중간 중간에 떨어져 있다.
이러한 음식물들은 근처에 있는 것끼리 뭉치게 돼서 큰 음식물 쓰레기가 된다.
이 문제를 출제한 선생님은 개인적으로 이러한 음식물을 실내화에 묻히는 것을 정말 진정으로 싫어한다. 참고로 우리가 구해야 할 답은 이 문제를 낸 조교를 맞추는 것이 아니다.
통로에 떨어진 음식물을 피해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선생님은 떨어진 음식물 중에 제일 큰 음식물만은 피해 가려고 한다.
선생님을 도와 제일 큰 음식물의 크기를 구해서 “10ra"를 외치지 않게 도와주자.
풀이
전형적인 BFS 문제이다.
음식물의 위치를 "#"으로 표시해두었고, 정상적인 길은 null 타입이 들어가도록 하였다.
따라서 탐색중 null이 아니면 음식물이 존재한다는 뜻 이므로 깊이 탐색을 진행하여 가장 큰 갯수를 세어준다.class Main { static int[] x_loc = {1, -1, 0, 0}; static int[] y_loc = {0, 0, 1, -1}; static int N; static int M;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 str = br.readLine().split(" "); N = Integer.parseInt(str[0]); M = Integer.parseInt(str[1]); int K = Integer.parseInt(str[2]); String[][] map = new String[N][M]; boolean[][] visited = new boolean[N][M]; for(int i = 0; i < K; i++) { str = br.readLine().split(" "); map[Integer.parseInt(str[0]) - 1][Integer.parseInt(str[1]) - 1] = "#"; } int answer = 0; for(int i = 0; i < N; i++) { for(int j = 0; j < M; j++) { if (map[i][j] != null && !visited[i][j]) { int count = bfs(i, j, visited, map); answer = Math.max(answer, count); } } } System.out.println(answer); } static int bfs(int a, int b, boolean[][] visited, String[][] map) { int count = 0; Queue<Loc> queue = new LinkedList<>(); queue.add(new Loc(a, b)); visited[a][b] = true; while(!queue.isEmpty()) { Loc loc = queue.poll(); count++; for(int i = 0; i < 4; i++) { int x = loc.x + x_loc[i]; int y = loc.y + y_loc[i]; if (check(x, y, visited) && map[x][y] != null) { visited[x][y] = true; queue.add(new Loc(x, y)); } } } return count; } static boolean check(int x, int y, boolean[][] visited) { return (x >= 0 && x < N) && (y >= 0 && y < M) && !visited[x][y]; } static class Loc { int x; int y; public Loc(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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